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전시/공연 소식

전시/공연 소식

문화예술 전시/공연소식게시판

게시판 상세
제목 “우리는 홍콩을 기억한다”…한국 만화가들 ‘연대·응원’ 만화 전시회
작성자 FACO예술인복지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4-08 11:35:4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9

“우리는 홍콩을 기억한다”…한국 만화가들 ‘연대·응원’ 만화 전시회


이재민 만화평론가 등 온라인 초단편 만화 전시 ‘홍콩, 봄’ 개최


한국 만화가 17명이 지난 3일부터 열고 있는 온라인 초단편 만화 전시의 이름은 ‘홍콩, 봄’이다.

오는 6월25일까지 공개되는 이번 온라인 전시는 오랜 시위와 폭력적인 진압으로 상처를 입은 홍콩 시민들에게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취지로 한국 만화가와 만화 평론가들이 개최한 것으로, 5~10컷 분량의 초단편 만화 17편이 온라인 누리집에 전시된다.

지난 2월21일부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을 통해 전시 자금을 마련했고, 한국과 미국, 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만화가와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만화를 출품했다.

전시 중인 만화에는 검은 옷과 헬멧, 마스크 혹은 방독면을 쓰고 시위에 참여한 홍콩 시민들의 모습을 그린 생생한 만화와 함께 작가들이 시민들에게 건네고 싶은 말이 활자로 담겼다.

한 작가는 ‘존경하는 동지 여러분께’라는 만화에서 ‘더 이상 나이를 먹을 수 없게 된 친구도 있지만 살아남은 우리는 늙어갈 거다.

지금 우리가 하는 일들을 철없던 한 순간으로 추억하는 어른이 되지 말자. 오직 진실만이 우리 가슴에 살아남게 하자’고 했다.

다른 작가들도 만화를 통해 ‘억압과 폭력을 멈추고 우리가 함께하기를’, ‘어제의 홍콩도, 지난주의 홍콩도 기억한다.

우리는 홍콩을 기억한다’는 문구를 담았다.

전시를 제안한 만화평론가 이재민(31)씨는 “1980년 광주에서 있었던 일과 홍콩에서 벌어진 일이 본질적으로 같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역사로 배우면서 광주를 알게 된 나와 달리 지금 내 또래 홍콩 친구들은 그 현장을 직접 살아내고 있다.

그들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고 우리도 홍콩의 상황을 알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었다”며 “홍콩 시민과 전세계인들이 볼 수 있도록 만화를 영어로도 번역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시 기획을 총괄한 성인수 작가는 “광주민주화운동 때 시민들도 고립되어 있었다. 당시 독일 기자가 광주의 상황을 찍어 세상에 알린 것처럼 우리도 만화라는 방식으로 ‘우리가 늘 지켜보고 있으니 포기하지 말아달라’는 뜻을 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전시된 만화 17편은 오는 5월 중순 단행본으로 제작될 계획이다.

첨부파일 홍콩.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