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문화예술지원사업

문화예술지원사업

문화예술지원사업소개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서울문화재단 6대 문화예술사업 발표…1079억원 투입
작성자 FACO예술인복지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2-22 13:02:3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5

서울문화재단 6대 문화예술사업 발표…1079억원 투입

코로나시대 맞춤형 창작지원,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도입 등

서울문화재단은 올해 총 1,079억 원을 투입해 6대 문화예술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6대 사업은 △위드 코로나·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창작지원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도입 △과정 중심 예술가 육성 사업 △'서울거리예술축제' 새로운 모델로 전환 △예술인 참여형 거버넌스 공간 '예술청' 개관 △맞춤형 융복합 창·제작사업 등이다. 

먼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함에 따라 맞춤형 창작지원사업을 시작한다. 

3월 8일 시작하는 예술기반지원을 통해 예술가가 창작구상·준비·진행과정 등 창작기반을 마련하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창작구상·준비를 돕는 '리:서치'는 300명에게 시상금 300만원, 창작예술공간지원으로 평균 임차료 400만원, '우수예술작품기록' '예술전문서적발간지원' '예술인연구모임지원'은 각각 1천만 원씩 지원한다. 

또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민간기업과의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문화예술 생태계 재원을 다양화한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지원사업에 특화된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도 처음 도입한다. 

130여 억 규모 예술지원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자와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커뮤니티와 인적정보, 아카이브, 대관, 예매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에 확대·적용한다. 

창작공간은 결과 중심에서 예술가를 육성하는 과정 중심으로 전환한다. 


문래예술공장(음악·전통, 시각·다원), 서울연극센터(연극), 서울무용센터(무용) 등 창작공간에서 예술가와 단체(6개 장르·10여 팀)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 

선정된 팀은 작품 준비 리서치·연습·리허설·작품 발표 등 전 과정에 참여하는 등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활동을 보장받는다.

'서울거리예술축제'는 코로나로 인한 단절과 고립을 넘어 새로운 연대의 장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준비한다. 

축제 공간은 기존 대형 공공공간에서 벗어나 권역별로 분산하고, 축제 시기도 8월말에서 9월초로 앞당긴다. 

특히 거리예술과 축제의 새로운 정체성을 찾는데 주력한다. 권역별 기획자 그룹의 공동기획형 제작방식을 도입하고, 영상을 통해 관객과 실시간 소통하는 체험형 거리예술 작품도 개발한다. 

새로운 대학로 시대를 여는 서울문화재단은 혁신적인 예술활동을 탐구할 거점공간 3곳을 공개한다. 

'예술청'(6월말)을 시작으로 '블랙박스 공공'(가칭·2022년 상반기), '서울연극센터'(2022년 6월)를 차례로 개관한다. 

예술청은 예술가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면서 민·관이 힘을 합치는 협치형 예술공유 플랫폼이다. 

블랙박스 공공은 현장 예술가와 함께 하는 과정 중심 기획·제작극장을 지향하며, 서울연극센터는 연극인과 시민 관객이 소통하는 참여민주주의 공간으로 운영한다.

또 기술과 예술이 만난 융복합 창·제작사업을 추진한다. 

'융합예술TFT'를 중심으로 '청년예술청', '서울예술교육센터', '잠실창작스튜디오' 등 여러 창작공간이 참여하는 사업을 통해 미래예술을 준비한다. 

기술에 기반을 둔 창·제작 전문가를 키워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서울예술교육센터를 기점으로 향후 동북권인 강북에 예술교육센터를 조성한다. 


첨부파일 서울문화.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